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TOP

 

전임교수

송미정 SONG Mi Jeong

교수
3동 323호
02.880.6427

Ph.D. in Second Language Studies,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uffalo, USA, 1994

M.A. in TESOL,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uffalo, 1991
B.A. in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Seoul National University, 1986

전공 분야는 제2언어 습득 및 영어 교육이며, 주요 연구 관심사는 제 2 언어를 습득하기 시작한 나이가 제 2 언어의 궁극적인 성취 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다양한 시각에서 고찰하는 것이다. 결정적 시기 가설처럼 제 2 언어 학습자의 언어 산출물 (product)의 분석을 통해 시작 나이의 효과를 검증하는 접근법 뿐 아니라, eye-tracking, self-paced reading등의 기법으로 제 2 언어 학습자의 언어 처리 방식 (processing)을 분석하여 해당 변수의 효과를 검증하는 접근법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ERPs fMRI등과 같은 신경언어학적인 방법론을 활용해 학습자들이 특정 과업을 수행할 때 시작 나이가 실시간 뇌의 활동이나 언어 처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는 연구에도 관심이 있다. 최근 논문으로는 “Learnability and starting age of English article acquisition: evidence from CPH” (어학연구, 2014), “Effects of two types of indirect written corrective feedback on the acquisition of English articles” (외국어교육, no. 24, 2017) “A morphological processing of English determiner-noun agreement by Korean learners of English: An ERP study” (응용언어학, 2018), “The role of auditory perceptual simulation in L2 syntactic processing” (언어와 정보, 2019) 등이 있다.

담당과목

2022 2학기

대학영어 1

대학영어교육 (대학원)

2022 1학기

고급영문법

대학영어 1

2021 2학기

대학영어 1

대학영어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