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영문학 전공 대학원 신입생을 위한 입문 과목이다. 연구 방법론, 본문비평, 텍스트 분석, 읽기의 이론적 틀, 영문학 연구의 범위와 역사, 직업윤리 등 학문 및 직업으로서의 문학 연구와 관련된 다양한 요소와 쟁점을 다룬다.

앵글로색슨 시대부터 15세기말까지의 영국 문학을 주제별로 고찰한다. 영어로 쓰인 문학이나 좁은 의미의 문학에 한정하지 않고 중세 서양의 문학적, 문화적, 지적 전통을 폭넓고 다양하게 이해한다. ‘초서’, ‘로맨스’ 등의 주제를 주기적으로 다루며 그 외에 다른 주제도 다룰 수 있다. 주제가 다르면 중복해서 수강할 수 있다.

16세기 초에서 17세기 영국 혁명기까지의 영국 문학을 선정된 주제를 중심으로 고찰한다. 좁은 의미에서의 문학뿐만 아니라 근세 영국 문화와 역사에 관련된 문헌 일반 또한 독서와 토론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주요 작가, 장르, 역사적 주제, 방법론 등을 주제로 선택할 수 있으며 주제들의 조합 또한 가능하다. 주제가 다르면 중복해서 수강할 수 있다.

17세기 중반부터 19세기 초까지의 ‘장기 18세기’ 영국 문학을 문학사, 문화사, 철학사적 변화를 통해 고찰한다. 시, 소설, 희곡, 산문 픽션, 팜플렛 등의 다양한 장르를 분석하여 18세기 문학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높이고 비평과 이론의 틀을 제공한다. 주제가 다르면 중복해서 수강할 수 있다.

낭만주의 시대와 빅토리아 시대의 영국 문학과 문화적 맥락을 주요 주제와 비평적 개념에 초점을 맞추어 탐구한다. 특정 장르, 주요 작가 및 최근 발굴된 작가군을 다룰 수 있고, 이 시대의 문학 환경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인쇄 문화나 역사 지식을 다룰 수도 있다. 주제가 다르면 중복해서 수강할 수 있다.

20세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영국, 아일랜드 또는 기타 영어권 문학을 주제별로 고찰한다. 협의의 문학텍스트뿐 아니라 이 시기의 중요한 지적, 사회문화적, 역사적 맥락을 살펴볼 수 있다. 주제가 다르면 중복해서 수강할 수 있다.

15세기 유럽 식민지 시대부터 19세기 말까지의 미국 문학을 주제별로 고찰한다. 특히 청교도 담론, 남북전쟁 전후의 르네상스와 사실주의를 통해 미국 문학이 국민문학으로 정립되는 과정을 심도 있게 다룬다. 미국 문학의 핵심 주제들인 인종과 젠더 문제에 유념한다. 주제가 다르면 중복해서 수강할 수 있다.

20세기 초반부터 21세기 현재까지의 미국 문학을 주제별로 고찰한다. 이 시기의 정치·사회적 변화에 대한 주요 문학적 반응과 함께 문학사의 전통적 쟁점에 대한 확장·수정·도전 과정에서 나타난 다양한 문학 현상을 다룰 수 있다. 주제가 다르면 중복해서 수강할 수 있다.

현대의 다양한 비평이론들을 주제별로 고찰한다. 마르크스주의에서 퀴어이론에 이르는 각 비평이론의 핵심 주장과 개념들을 이해하고 그 현재적 의미를 사유한다. 문학연구에서 비평이론을 비판적으로 활용하는 과정을 다룬다. 주제가 다르면 중복해서 수강할 수 있다.

선별된 셰익스피어의 작품과 그의 시대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대표적인 셰익스피어 작품을 개관하거나, 셰익스피어 연구, 르네상스 영문학 연구와 관련된 방법론 또는 주제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셰익스피어의 동시대인들이 쓴 문학/비문학 텍스트를 포함할 수도 있다.

Defoe에서부터 Jane Austen에 이르는 18세기 주요작가의 대표적인 작품을 고찰하고 소설이라는 장르의 연구와 발생론 연구를 병행한다.

낭만주의 시인들과 일부 빅토리아조 시인들의 작품들을 선별 집중적으로 연구하되 이들 시인의 개인적인 성취와 문학전통에 유의한다. Blake, Wordsworth, Keats 등의 시를 중심으로 낭만주의 시인관, 문학관, 예술관 등을 검토한다. 또한 낭만주의 시인들과 빅토리아조 시인들의 시적 성취의 차이에 주목한다.

Anne Bradstreet에서 Whitman, Dickinson, Frost, Pound, Stevens, Williams, Plath에 이르기까지 미국시 전체에 대한 개관을 하거나 특정 분야에 대해 연구한다. 특정 시인 또는 시인들을 집중적으로 다룰 수도 있다.

19세기 초부터 빅토리아조 후기에 이르는 19세기 영국소설을 주요작가의 대표적인 작품들을 통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또한 특정한 주제를 중심으로 시대적으로 특징적인 작품을 골라 읽을 수도 있다.

포, 호손, 멜빌, 트웨인, 제임스, 크레인 등 19세기 미국 작가의 대표적 작품들을 읽고 분석함으로써 19세기 미국소설의 특성과 전통을 이해한다.

금세기 영국과 미국의 주요 시인들의 작품들을 선별하여 그들의 현대 사회 및 사상 속에 자리하는 위치를 점검하고 20세기 영미시의 흐름을 파악하도록 한다.  특히 모더니즘 시대의 Eliot, Pound 등의 시작이 갖는 현대적 의미에 주목한다.

19세기 말부터 현대에 이르는 주요 영국 및 영어권 소설을 선별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세기말 유미주의 및 데카당스 문학, 모더니즘 문학, 포스트 콜로니얼 문학을 포함한 최근 영어권 문학을 두루 고찰한다.

20세기부터 현재까지의 미국 소설을 집중해서 다루는 과목이다. 문학사적으로 중요한 작가의 작품뿐 아니라, 이 시기의 급변하는 학문적, 사회적, 문화적 흐름이 반영된 다양한 작품을 다룬다.

영미권 현대 드라마의 정치적, 미학적 지형을 탐구한다. 드라마/공연 텍스트가 젠더, 섹슈얼리티, 인종, 계급 등 주요 쟁점을 재현하는 방식을 살피며, 극장 안의 실험이 극장 밖의 변화, 혁명과 조응하는 양상을 이해한다.

영문학 연구의 구체적 주제를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문학 연구에서 전통적으로 중시되었거나 새로이 부상하는 다양한 분야들 안에서 또는 다수의 분야를 가로질러 주제를 선정할 수 있다. 주제가 다르면 중복해서 수강할 수 있다.

개별적인 학위논문 준비작업과 병행하거나 그에 선행하여 영어영문학의 연구방법을 각자의 전공분야와 연관시켜 심도 있게 검토함으로써 박사과정 연구의 전반적인 수준을 향상시키고 논문준비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개별적인 학위논문 준비작업과 병행하거나 그에 선행하여 영어영문학의 연구방법을 각자의 전공분야와 연관시켜 심도 있게 검토함으로써 박사과정 연구의 전반적인 수준을 향상시키고 논문준비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정한 주제를 정하여 한 학기 동안 학생의 논문을 강의보다는 개별 면담을 통해 지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