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D. in Second Language Studies,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uffalo, USA, 1994
전공 분야는 제2언어 습득 및 영어 교육이며, 주요 연구 관심사는 제 2 언어를 습득하기 시작한 나이가 제 2 언어의 궁극적인 성취 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다양한 시각에서 고찰하는 것이다. 결정적 시기 가설처럼 제 2 언어 학습자의 언어 산출물 (product)의 분석을 통해 시작 나이의 효과를 검증하는 접근법 뿐 아니라, eye-tracking, self-paced reading등의 기법으로 제 2 언어 학습자의 언어 처리 방식 (processing)을 분석하여 해당 변수의 효과를 검증하는 접근법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ERPs fMRI등과 같은 신경언어학적인 방법론을 활용해 학습자들이 특정 과업을 수행할 때 시작 나이가 실시간 뇌의 활동이나 언어 처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는 연구에도 관심이 있다. 최근 논문으로는 “Learnability and starting age of English article acquisition: evidence from CPH” (어학연구, 2014), “Effects of two types of indirect written corrective feedback on the acquisition of English articles” (외국어교육, no. 24, 2017) “A morphological processing of English determiner-noun agreement by Korean learners of English: An ERP study” (응용언어학, 2018), “The role of auditory perceptual simulation in L2 syntactic processing” (언어와 정보, 2019) 등이 있다.
2025년 1학기
대학영어 1
응용영어학연습 (대학원)
2024년 2학기
대학영어 1
대학영어교육 (대학원)
2024년 1학기
대학영어 1
고급영문법 (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