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회 이상 등록하고 24학점 이상의 교과학점과 6학점 이상의 논문연구학점(‘대학원논문연구’)을 취득한다.
–전 교과목 성적 평점 평균이 3.0 이상이어야 한다.
–문학전공자는 입학 후 2학기 이내에 필수과목인 ‘영문학연구론’을 이수한다.
–문학전공자는 또한 1800년까지의 영문학, 1800년 이후의 영문학, 미국문학의 3분야에서 각각 1과목 이상을 이수한다.
(‘영문학연구론’, ‘비평이론’, ‘영문학특강’제외)
–석사학위논문제출자격시험(전공, 제2외국어)에 합격한다.
–과정 수료 후 4년 이내에 논문심사에 통과하고 학위논문을 제출한다.
학위논문
–논문심사는 공개 중간발표와 종심으로 이루어진다.
–중간발표 2주전까지 완성된 논문초고를 논문심사위원회에 제출해야 한다.
– 2월 졸업의 경우 직전 해 10월까지 중간발표를, 12월까지 종심을 완료해야 하며, 8월 졸업의 경우 4월까지 중간발표를, 6월까지 종심을 완료해야 한다.
–어학전공자의 경우 중간발표는 반드시 영어로 한다.
–본과 석사과정 학생은 대학원 입시 지원서류 제출 마감일까지 중간발표를 완료하고 응시 자격 판정을 받은 경우에 한해서 해당 학기에 본과 박사과정에 응시할 수 있다.
–구체적인 심사절차와 중간발표 양식은 대학원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논문작성요령
–어학전공자의 경우는 영어로 쓰는 것을 권장한다. 문학전공자의 경우 국문 혹은 영문으로 쓸 경우 인용문에 반드시 번역을 병기한다.
–구체적인 논문작성과 전거 제시 요령은 문학전공자의 경우 MLA Handbook for Writers of Research Papers의 최신판을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논문제출 자격과 기한
–소정의 교과과정을 이수하고 학위논문제출자격시험에 합격한 자로 논문심사 학기에 정식 등록하거나 연구생으로 등록한 경우에만 석사학위논문을 제출할 수 있다.
논문제출자격시험
응시자격
– 석사과정 전공시험은 2학기 이상 등록하고 12학점 이상 취득한 경우에 한해 응시할 수 있다.
– 3회 불합격한 경우 재응시가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다. 단 학생이 사유서를 제출하고 논문심사위원회와 대학원위원회가 이를 승인하면 1회에 한해 추가 응시기회를 부여한다.
석사과정 전공시험
– 대학원위원회에서 정한 reading list 를 중심으로 제출한다.
– 60% 이상 득점을 합격으로 한다.
– 어학전공은 대학영어교육, 영어사, 영어음운론, 영어통사론의 총 5과목을 이수한 후 이중 4개 분야를 선택하여 시험을 치른다. 한 분야에서 불합격한(60% 이상 득점하지 못한) 경우에는 불합격한 분야에 한해, 두 분야 이상에서 불합격한 경우에는 4개 분야 모두에 대해 재시험을 준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