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원 > 교과목

 

1. 어학

 

고대·중세 영어(103.601): 고대영어와 중세영어의 주요 특징들을 익히는 데 중점을 두고, 각 시대의 문법 사항들을 다루면서 산문과 운문을 포함한 여러 문헌들을 해독하는 훈련을 한다.

 

영어사(103.603): 영어의 변천과정을 각 시대별 외면사와 내면사로 나누어,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방언학, 의미론, 문학어, 고유명사, 어원학 등을 고찰한다.

 

영어음운론(103.605): 영어음운론의 발달과정을 살펴보면서 현대 음운론 연구의 조류를 알아본다. 여러 논문과 교재를 통해 음운론 이론을 습득하고 그 문제점과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모색해본다.

 

영어통사론(103.606): 영어의 다양한 통사적 현상을 살펴보고, (변형문법적, 비변형문법적 접근론을 포함하여) 이에 대한 이론적 접근방식들을 소개한다. 통사자료 및 이론적 분석에 대한 설명, 논증, 문제제기 등 통사론 연구방법의 기초도 아울러 익힌다.

 

영어의미론(103.608): 이 강의는 영어 의미론을 처음으로 접하는 대학원생들에게 영어 의미론의 다양한 주제와 이론을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우선 영어의 다양한 의미 현상들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여러가지 설명 방식들(형식적, 인지적, 화용론적, 담화분석적 접근 방식 등)을 점검해 본다.

 

대학영어교육(103.635): 본 강의에서는 우선 외국어(영어) 습득 및 학습에 관련된 여러 가지 변인들을 살펴본 후 그러한 요소들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다양한 영어교육 관련 연구 및 교수법을 고찰한다.

 

영어학 연구방법론(103.687): 이 과목에서는 영어 음성/음운론, 통사론, 의미론, 심리언어학,사회언어학, 교육 및 코퍼스 등 영어학의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되는 양적 연구 방법의 원리들을 학습하고 적용해본다. 문헌연구로부터 연구 설계, 가설의 설정, 데이터의 통계적 분석, 결과의 해석 및 논문 집필에 이르는 양적 연구의 전반적 과정을 공부한다.

 

 «영어학연습(103.648): 영어음운론 또는 영어의미론에 대한 기초과목을 이수한 대학원생이 좀 더 이론적인 틀을 이해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구체적 강의내용은 담당교수가 강의개요를 통해 밝힐 것이다.

 

 «응용영어학연습(103.688): 영어교육 및 응용영어학에 대한 기초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에게관련 분야의 최근 논문들을 통해 이론 및 최근 연구 경향들을 소개하고 이를 응용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둔다. 구체적인 강의 내용은 매 학기 담당교수가 강의계획서를 통해 공지한다.

 

 «영어학연구(103.689): 영어학이나 영어사 분야의 고급 과목으로 최근 연구 주제들과 이론적 발전에 대해 연구한다. 구체적인 강의 내용은 매 학기 담당교수가 공지한다

 

 « 표시한 과목은 2군 과목으로 부제가 다를 경우 중복수강 할 수 있다.

 

2. 문학

 

영미문학연구론(103.502): 영문학과 대학원 문학전공 석사 신입생들을 위한 전용 과목으로서, 영문학에 대한 공시적 접근의 기초를 이루는 영문학의 기본개념과 비평의 방법 등을 익힘으로써 작품 해독의 능력 함양을 도모한다.

 

르네상스영문학(103.676): 16세기초부터 17세기 중반까지의 영국문학을 심도 있게 개괄하는 프로세미나. 전 문학 장르를 망라하는 강의 중심의 시대론 과목으로 기말페이퍼와 함께 종합시험을 부과한다.

 

18세기영국문학(103.677): 왕정복고기부터 18세기말까지의 영국문학을 심도 있게 개괄하는 프로세미나. 전 문학 장르를 망라하는 강의 중심의 시대론 과목으로 기말페이퍼와 함께 종합시험을 부과한다.

 

19세기영국문학(103.678): 18세기말부터 19세기말까지의 영국문학을 심도 있게 개괄하는 프로세미나. 전 문학 장르를 망라하는 강의 중심의 시대론 과목으로 기말페이퍼와 함께 종합시험을 부과한다.

 

19세기미국문학(103.680): 19세기까지의 미국문학을 심도 있게 개괄하는 프로세미나. 전 문학 장르를 망라하는 강의 중심의 시대론 과목으로 기말페이퍼와 함께 종합시험을 부과한다.

 

20세기영국문학(103.679): 20세기초부터 현재까지의 영국문학을 심도 있게 개괄하는 프로세미나. 전 문학 장르를 망라하는 강의 중심의 시대론 과목으로 기말페이퍼와 함께 종합시험을 부과한다.

 

20세기미국문학(103.681): 20세기초부터 현재까지의 미국문학을 심도 있게 개괄하는 프로세미나. 전 문학 장르를 망라하는 강의 중심의 시대론 과목으로 기말페이퍼와 함께 종합시험을 부과한다.

 

르네상스 영시(103.615): 튜더조 시기로부터 공화정 시기까지의 형이상학파, 왕당파 등 주요시인들의 작품을 선별하여 그 시대적 배경에 관련하여 연구하되 이들 시인의 개인적인 성취와 문학전통에 유의한다. Milton까지 다루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셰익스피어(103.626A): 셰익스피어의 비극, 희극, 사극, Roman Plays, 문제극, 로맨스극 등의 작품, 혹은 그 비평사를 선별하여 집중적으로 다룬다. 

 

중세영문학(103.631A): 앵글로색슨 시대부터 15세기말까지의 영국문학 작품들을 선별적으로 개괄한다. 텍스트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문학전통과 사회문화적 맥락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며 Chaucer의 작품들과 Middle English에 대한 훈련을 반드시 포함한다.

 

18세기영국소설(103.657A): Defoe에서부터 Jane Austen에 이르는 18세기 주요작가의 대표적인 작품을 고찰하고 소설이라는 장르의 연구와 발생론 연구를 병행한다.

 

19세기영국시(103.617A): 낭만주의 시인들과 일부 빅토리아조 시인들의 작품들을 선별 집중적으로 연구하되 이들 시인의 개인적인 성취와 문학전통에 유의한다. Blake, Wordsworth, Keats 등의 시를 중심으로 낭만주의 시인관, 문학관, 예술관 등을 검토한다. 또한 낭만주의 시인들과 빅토리아조 시인들의 시적 성취의 차이에 주목한다.

 

미국시(103.630A): Anne Bradstreet에서 Whitman, Dickinson, Frost, Pound, Stevens, Williams, Plath에 이르기까지 미국시 전체에 대한 개관을 하거나 특정 분야에 대해 연구한다. 특정 시인 또는 시인들을 집중적으로 다룰 수도 있다.

 

19세기영국소설(103.658A): 19세기 초부터 빅토리아조 후기에 이르는 19세기 영국소설을 주요작가의 대표적인 작품들을 통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또한 특정한 주제를 중심으로 시대적으로 특징적인 작품을 골라 읽을 수도 있다.

 

19세기미국소설(103.659A): , 호손, 멜빌, 트웨인, 제임스, 크레인 등 19세기 미국 작가의 대표적 작품들을 읽고 분석함으로써 19세기 미국소설의 특성과 전통을 이해한다.

 

현대영미시(103.621A): 금세기 영국과 미국의 주요 시인들의 작품들을 선별하여 그들의 현대 사회 및 사상 속에 자리하는 위치를 점검하고 20세기 영미시의 흐름을 파악하도록 한다. 특히 모더니즘 시대의 Eliot, Pound 등의 시작이 갖는 현대적 의미에 주목한다.

 

현대영국소설(103.621A): 19세기 말 이래의 현대 영소설을 주요작가의 대표적 작품들을 통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영국의 모더니즘과 20세기 후반기의 대표적 작가의 주요 작품을 선별하여 집중 연구하고 현대 영소설의 흐름을 살피도록 한다.

 

현대미국소설(103.622): 20세기의 미국 소설을 주요작가의 대표적인 작품들을 통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Faulkner, Hemingway, Fitzgerald 등의 작품과 넓게는 2차대전 이후의 소위 포스트모더니즘 계열의 작가도 연구대상에 포함시킬 수 있다.

 

최근영미소설(103.682): 20세기 중후반 이후에 씌어진 영미소설을 다루는 세미나. “현대영국소설현대미국소설에서 읽기 힘든 최근 영어권 작가들을 골라 연구한다.

 

현대영미희곡(103.625A): Ibsen이후 absurd drama에 이르는 현대연극의 흐름 속에서 영국과 아일랜드의 현대희곡과 미국 현대희곡의 위상을 구체적인 작품을 읽음으로써 정립해본다.

 

비평이론(103.627C): 다양한 문학비평이론을 심도 있게 다루는 고급세미나로서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비평이론의 흐름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비평이론특강(103.686A): 문학비평이론의 여러 갈래 중에서 역사주의, 맑스주의, 신비평, 구조주의, 탈구조주의, 신역사주의, 페미니즘, 정신분석 등 구체적이고 특화된 분야의 이론을 선택해 집중 조명할 수 있다.

 

«영미문학특강1(103.673): 영미문학 연구의 주요 주제나 쟁점을 선정해 집중 검토하는 고급세미나. 시대의 구분 없이 영미문학의 전반적인 분야에 해당하며, 주제와 쟁점은 학기마다 달라질 수 있다.

 

«영미문학특강2(103.674): 영미문학 연구의 주요 주제나 쟁점을 선정해 집중 검토하는 고급세미나. 시대의 구분 없이 영미문학의 전반적인 분야에 해당하며, 주제와 쟁점은 학기마다 달라질 수 있다.

 

«영미문학특강3(103.675): 영미문학 연구의 주요 주제나 쟁점을 선정해 집중 검토하는 고급세미나. 시대의 구분 없이 영미문학의 전반적인 분야에 해당하며, 주제와 쟁점은 학기마다 달라질 수 있다.

 

«영미문학특강4(103.685): 영미문학 연구의 주요 주제나 쟁점을 선정해 집중 검토하는 고급세미나. 시대의 구분 없이 영미문학의 전반적인 분야에 해당하며, 주제와 쟁점은 학기마다 달라질 수 있다.

 

영미문학연구론은 석사 문학전공 필수과목으로 매년 개설하고 첫 2학기 이내에 이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표시한 과목은 프로세미나로 석사과정생이 우선 수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표시한 과목은 시대별, 장르별로 세분화된 일반 세미나이다.

« 표시한 과목은 주제별쟁점별 고급세미나이자 2군 과목으로 부제가 다를 경우에 중복 수강할 수 있다.

 

3. 공통

 

영어영문학연구방법1(103.701): 개별적인 학위논문 준비작업과 병행하거나 그에 선행하여 영어영문학의 연구방법을 각자의 전공분야와 연관시켜 심도 있게 검토함으로써 박사과정 연구의 전반적인 수준을 향상시키고 논문준비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어영문학연구방법2(103.702): 개별적인 학위논문 준비작업과 병행하거나 그에 선행하여 영어영문학의 연구방법을 각자의 전공분야와 연관시켜 심도 있게 검토함으로써 박사과정 연구의 전반적인 수준을 향상시키고 논문준비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대학원논문연구(103.803): 특정한 주제를 정하여 한 학기 동안 학생의 논문을 강의보다는 개별 면담을 통해 지도한다.

 

영어영문학연구방법론1과 영어영문학연구방법론2는 박사과정 전용 어문학 공통과목으로 각 1회에 한해 수강할 수 있으며, 두 과목 모두 수강할 경우에 두 번째 과목은 교과학점을 12학점 이상 이수한 다음에 수강할 수 있다.